디자인

스케치업 루비 적용하는 법 2017버전과 선 없애기 수업

바다를바라보다 2020. 10. 16. 00:20

스케치업 루비 적용하는 법 2017 버전

익스텐션 매니저를 사용하는거 같긴 하다 주소를 다운로드한 데서 한 것처럼 똑같이 따라 해 봤다 (폴더 위의 주소창에 W 치고 똑같이)...
SU4 MAKE FACE가 내가 찾던 캐드도면 이나 선을 가져와서 면으로 만들어 익스투르드 하는 기능 같다

도면을 가져오고 그룹일 경우 메이크 페이스가 먹지 않는다!

익스플로드 하고 매이크 페이스 먹여주자!!

퍼레렐 카메라가 작업시에는 더욱 간편하다!

쉬프트키 누르고 지우개로 선을 클릭해주면 면을 숨길 수 있다!선을 부드럽게 바꾸기  윈도 > 프리퍼런스 > open gl에서 x 16으로 변경해주면 선이 부드러워진다 그러나

컴퓨터가 느려지므로 작업중에는 꺼주는 것을 추천

선 굵기 조절은 > 오른쪽 목록에 스타일 > 에디트 > 에지 체크를 풀어주거나 모든 수치 1로 바꾼다

x16과 엣지 체크 해제가 가장 단정해 보인다그리고 루비를 툴바에 꺼내놓으려면 views >> tool bar 클릭해줘서 꺼내 주면 된다! 그림자 설정은 쉐도우를 클릭해줘서 설정하면 된다! viess > shadow 체크해주면 켜진다그렇다면 방향 세기 등을 조절해줘야 하는데 세기는 조절이 가능할지 모르겠다..

윈도에서 디폴트 뭐에서 쉐도우 들어가던가 오른쪽 메뉴에서 쉐도우 선택해서 조절하든가 해야 한다

오른쪽 메뉴 중에 설정할 수 있는 게 다 모여 있다 가만 보니

특이한 게 시간과 방향 등으로 조절할 수 있다 오전부터 오후 새벽까지 특이하다!선정리와 그림자 표현까지 배우니 이제 제법 표현기법이 볼만한것 같다

사실적인 것을 표현 하려면 브이레이는 필수이다 모델링과 브이레이를 더욱더 가다  듬어야겠다스케치업은 만들어준 개체에 그룹하기를 해야 전체선택시 편집하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기 용이하다

그리고 그룹된 개체를 더블혹은 세번클릭후 머티리얼을 주면 한번에 맵핑을 할 수 있다 면정리를 따로 할 필욘 없었던 것이다..

브이레이 좌측 아래에서 제네릭 에서 자신이 원하는 재질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가운데 양쪽 화살표는 재질의 옵션값을 설정 할 수 있게 끔 만들어주는 옵션창이 뜬다 누르면

디퓨즈에서 색상을 변경할 수 있으며 임의의 소재나 텍스처를 입히고 싶으면 격자무늬를 선택해서 업로드 할 수 있다

개체에 브이레이 재질의 주고싶은 경우에 면을 클릭한 상태에서 브이레이 옵션창을 띄운 후에

렌더 개체 창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후 어플라이 뭐시기를 클릭해주면 걸리는데 렌더해서 확인을 해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플렉션을 반정도 주고 프리넬 Fresnel을 해제 시키고 렌더링을 걸어보자! 프레넬 값을 해제 시키면 반사효과가 좀 더뚜렷해진다!

세번째 리프락션은 투명도와 굴절을 조절하는 옵션이다! 검은색은 불투명 >> 흰색으로 갈수록 투명해진다

단순히 투명해지는게 아니라 굴절률 조절로 왜곡 정도를 조절할 수도 있다!

이정도만 해두어도 재질을 만드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같다 

그리고 재질만큼 중요한 조명 설정을 배워야겠다 

실내 조명을 만드는 방법은 사각형을 그리고 앞면을 뚫어줘 안의 공간을 만들어준다 앞으로 넘어진 박스모양 이랄까?

그리고 리버스 페이스로 안의 공간이 하얀색이 나와야 한다!

스케치업내에 머티리얼 재질을 이용해 새로운 재질을 만들수도 있는데 재질을 면에 멱여주면 저절로 브이레이에서 인식한다 그러면 이름을 바꿔서 수정해주면 된다 

오른쪽 옵션칸에 scene 씬 이라는 옵션은 지금의 시점을 저장해준다 그러니까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플랜라이트를 천장에 사각형으로 그려주고 천장에서 살짝만 띄워준다 그리고 브이레이 어셋에서 두번째 조명모양을 눌러서 값을 조정해준다 

썬라이트는 기본적인 스케치업 조명이다!

옵션에서 밝기 색깔 그리고 밑에서 쉐잎을 원형으로도 바꿀 수 있다